본문 바로가기
연대

[스케치] 420 장애인차별철폐투쟁결의대회

by 행성인 2016. 4. 22.

 

바람(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웹진기획팀)

 

4월 20일 광화문 광장에서는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의 주최로 열린 420장애인 차별철폐투쟁결의대회가 열렸습니다. 그 생생한 현장들을 함께 보겠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장애인에 대한 차별, 동정과 시혜에 저항하기 위해 집회에 참석했습니다. 저기 행성인 깃발도 보이네요.



결의대회에서는 장애인활동가를 비롯하여 연대단위, 정당 인사들의 발언이 이어졌습니다.



정당 인사들의 연대발언을 듣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를 맡고 계신 박경석님이 마무리 발언을 하셨습니다.



마지막 발언이 끝나고 거리로 나가 행진했습니다. 장애등급제 폐지! 부양의무제 폐지!



행진 중간마다 경찰의 압력으로 행진코스가 막히기는 했지만 그때마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 동지분들이 길을 막는 경찰들에게 달려들어 대응했습니다. 


길이 막히고 뚫리기를 여러 번 반복하다가 마지막 집결지인 위안부 소녀상에 도착했습니다. 이후 일정으로 인해 위안부 소녀상에서 광화문광장으로 되돌아가는 행진에는 참여하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길을 막는 경찰들에게 적극적으로 대응합니다. 힘이 넘치는 결의대회였습니다. 

4월 20일- 23일은 장애인 인권주간입니다. 


또한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시민청에서 장애인 인권영화제가 열린다고 합니다. 


보고싶은 영화와 프로그램들이 잔뜩 있네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