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38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웹진 2022년 3월호 2022. 3. 28.
[편집의 말] 봄과 함께 찾아온 3월의 웹진 남웅, 이드(행성인 미디어TF) 지난 송년회에는 많은 눈이 내렸습니다. 눈밭을 뚫고 이십여 명의 회원들이 모였지요. 같은 공간에 모인 것도 오랜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여한 회원들에게 물었습니다. ‘내년에 행성인에서 무슨 활동을 하고싶나요?’ 대다수 회원들이 다른 회원들을 만나고 싶다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만나서 놀고싶고 여행가고 클럽가고 커피마시고 맛집가고 소풍가고싶다는 다양한 답이 나왔습니다. 그리움 가득한 답변들, 그 와중에 같이 인권운동하고 싶다는 이야기는 없더군요. 운동에 대한 부담은 회원들도 예외가 없구나 싶었습니다. 새삼 행성인의 일상은 무엇일지 궁금했습니다. 행성인은 활동단체지만 사람들이 모이고 서로 경험과 의견을 나누는 커뮤니티이기도 합니다. 행성인에서 활동을 만들뿐 아니라 서로 취.. 2022. 3. 28.
회원번개 ‘떠든다고 풀릴 속은 아니지만 – 대선 편’ 늦은 대화록 정리 및 편집: 남웅(행성인 미디어TF) 시끄러운 대선을 치렀다. 지난 정권들을 겪어오면서 과연 더한 상황이 벌어질까 생각했다. 윤의 당선은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익숙하지 않다. 개표방송을 혼자 보면서 속을 끓이느니 같이 모여 답답한 마음이나 나누자는 생각이 들었다. 미디어 TF에서는 일주일 전 행성인 활동팀과 각국의 방에 번개 공지를 쳤고, 몇몇 회원들과 함께 개표방송을 함께 볼 수 있었다. 다소 늦은 기록이지만, 당일 나눈 이야기를 기록해둔다. 참석: 제니, 남웅, 마루, 재성, 조새 Q1. 대선 개표를 며칠 앞두고 만든 번개다. 같이 개표방송을 보자는 가벼운 취지로 계획했지만 마음은 무거운데, 이 자리에 어떤 계기로 참여하게 되었나? 제니: 공지 보고 고민하다가 오늘 투표하고 .. 2022. 3. 28.
회원설문- 대선 이후 우리의 삶 정리와 편집: 남웅(행성인 미디어TF) 20대 대선이 끝났습니다. 여느때보다 시끄러운만큼 인수기간인 지금도 시끄럽고 앞으로 더 시끄러울 것 같다는 예상을 하게 되는데요, 행성인 미디어 TF에서는 대선 직후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고 나눌 수 있는 지면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이번 대선을 평가하고 이후 우리의 삶을 가늠하며 운동 방향을 나누기 위한 설문을 준비했습니다. 행성인 회원들을 대상으로 3월 11일(금)부터 20일(일)까지 진행한 설문에는 열 여섯 명의 회원 여러분이 참여했습니다. 이번 기획을 통해 독자 여러분들도 대선의 경험을 돌아보고 이후를 도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참여: 김모드, 란영, 랏쏘, 슈미, 스누피, 알, 앤디, 야채청년, 오동지, 오소리, 이드, 이준규, 장영민, 정효선,.. 2022. 3. 28.
미디어 속 행성인 취합 및 정리: 이드(행성인 미디어TF) 지난 3월 9일, 대선 결과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된 이후로 성소수자를 비롯한 여성, 노동, 장애계 등 다양한 소수자 운동에서 기자회견과 직접행동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양당체제 안에서 소수자의 의견을 대변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현실적인 변화와 결의는 다소간에 어려울지 몰라도, 우리의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행동을 멈춰선 안 되겠습니다. 1일엔 특정 정권이 아닌 체제전환을 요구하는 집회를, 5일 및 8일엔 여성계에서 세계여성의날 집회를, 10일엔 차별금지법제정연대(차제연)에서 논평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이자 행성인 운영위원장인 지오님의 인터뷰가 실렸습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하여 '평.. 2022. 3. 28.
임원교육후기 - 갈등을 줄이는 의사결정 민해리(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안녕하세요, 행성인 운영위원 민해리라고 합니다. 직장인 활동가로서 어떻게 활동을 시작하면 좋을지 혹은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뭐가 있을지 고민이 참 많았는데, 이번 교육 후기를 통해 새로운 시작을 알리며 회원 여러분들에게 반가운 인사를 건네봅니다. 반갑습니다☺ 지난 3월 17일 행성인에선 임원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올해 두 번의 운영 회의를 거치면서 활동가들이 쌓아온 경험들을 마주해보니 남모를 무게감과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는데요, 이런 고민이 시작되는 찰나 갈등을 줄이는 의사결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고, 행성인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모두가 안전하고 평등하게 소통할 권리와 맞물린 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회의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의견들이 얼마나 잘 반영되고, 언어로서 발화될.. 2022. 3. 28.
3월 최고의 기사, 최악의 기사 이드(행성인 미디어TF) 봄이 시작하는 3월은 성소수자 커뮤니티에게 각별한 의미가 있다. 바로 2020년 1월, 트랜스젠더 여성으로 커밍아웃한 故 변희수 하사가 이듬해 세상을 떠난 달이기 때문이다. 아이러니하게도 3월 31일은 트랜스젠더 가시화의 날이다. 이 날은 트랜스젠더에게 놓인 차별과 현실을 인식함과 동시에 트랜스젠더 커뮤니티가 싸워온 공로를 인정하며 그들의 삶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 시작한 웹진의 첫 기획으로 실리는 “최고의 기사”는 트랜스젠더 인권 이슈를 발행한 모두에게 돌리고 싶지만, 특별히 [변희수, 그 후 1년①]‘유쾌한 고집쟁이’, 평등의 최전선에 영원한 여군으로 서다 - 경향신문 (khan.co.kr)과 고 변희수 하사 1주기, 차별금지법 제정은 제자리 - 미.. 2022. 3. 28.
차별을 끊고 평등을 잇는 2022인 릴레이 단식행동 ‘평등한끼’ 7일차 - 행성인 공동주관 이어말하기 발언모음 오소리(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차별금지법제정연대에서는 모두를 위한 내일, 차별금지법 있는 나라를 촉구하며 3.14.부터 4.8.까지 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등한끼' 7일차를 맞이하는 3월 22일에는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언니네트워크, 한국레즈비언상담소가 함께 단식행동을 이어나갔습니다. 단식 행동은 피켓팅과 이어말하기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어말하기에서 발언한 행성인 활동가들의 발언문을 공유합니다. 발언 1. 웅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상임활동가) 더보기 차별금지법 관련해서 무슨 발언을 해야할까 고민했습니다. 지금의 정권과 어떤 추억이 있었는지 곰곰이 생각했습니다. 추억이 됐다기엔 아직도 변한게 없네요. 당시 우리는 동성애가 싫다는 대통령후보를 찾아갔지만 나중에 얘기하라는 수모를 들었습니다. 국회 .. 2022. 3.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