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원 이야기/행성인 활동가 편지

지긋지긋한 혐오와의 싸움에서 지치지 않기 위해

by 행성인 2015. 8. 18.

나라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회원/후원회원 여러분, 운영회원 나라입니다.

 

행성인은 상반기 평가를 바탕으로 하반기 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상반기 행성인은 지난해 12월 무지개 점거농성이 보여준 혐오에 맞선 행동과 연대를 확대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에는 한국 최초로 다양한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혐오에 맞서 공동행동을 벌였고, 퀴어문화축제도 폭넓은 지지와 연대 속에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성소수자들의 자긍심과 인권 의식, 평등을 향한 열망은 전진하고 있고, 성소수자들을 지지하고 연대하는 이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소수자 운동이 성장하는 만큼 반동성애, 반성소수자 세력의 방해도 집요합니다. 평등과 인권이 승리할 것이라는 낙관과 희망은 운동의 원동력이지만 매일 혐오와 차별의 목소리를 마주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 공적 영역에서 성소수자 인권을 삭제하려는 시도가 되풀이되는 상황은 환멸을 자아냅니다. 최근에는 대전시 성평등기본조례를 비롯한 각 지방자치 단체의 성평등 조례가 공격 대상이 됐습니다. 충격적이게도 성평등 정책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는 한국교회동성애대책위원회 같은 혐오 세력과 똑같은 주장을 하면서 대전시에 성평등 조례 개정(성소수자 조항 삭제)을 요구했습니다. 모든 국민의 인권과 안전을 보장해야 할 국가가 나서서 성소수자는 정책 대상이 아니라고 선언하고 성소수자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 상황인 것입니다.

 

물론, 이런 현실이 어제 오늘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우리가 언제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았다고 새삼스럽게 분노할 일인가 싶기도 합니다. 그러나 존엄과 인권은 단지 몇 줄의 글귀나 머릿속 관념이 아닙니다. 그 몇 줄의 글귀와 개념들이 생기기까지 얼마나 많은 죽음과 비극과 저항과 투쟁이 있었는지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들은 비웃음과 멸시를 감내하지 않고, 부정과 외면에 침묵하지 않고, 낯선 눈빛들을 피하지 않고 무지개 깃발 아래에서 행진하며 환호할 때 확인하게 되는 살아 있는 경험입니다. 한국에서도 지난 수십 년 간 이런 경험들을 통해 인권이라는 단어에 성소수자의 존재를 새겨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지긋지긋한 차별과 억압을 유지하는 권력에 분노하는 것입니다.

 

행성인은 성소수자들의 분노를 집단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으로 만들어 나가는 단체여야 합니다. 우리의 분노가 개개인의 냉소나 환멸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우리의 작은 노력이 어떻게 의미 있는 사회적 흐름이 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 가을에는 회원들과 함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우리 사회와 운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함께 배우고 토론하면서 행성인이 말하는 실천과 연대에 대해 고민해 보고 각자의 삶과 인권 운동의 연결 고리를 단단하게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결국 우리가 지치지 않고 혐오와 차별에 맞서 살아내는 힘은 서로일 것입니다. 행성인이 함께 지혜와 경험, 위로와 투지를 나누는 공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