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성인 활동/활동 소식

행성인에 성평등 위원회(준)이 생겼습니다.

by 행성인 2019. 4. 28.

조나단(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웹진기획팀)

 

 

 

 

행성인에는 조직 내 성평등 문화를 만듦에 있어 일상적인 단체의 운영을 담당하는 ‘운영위원회’와 성폭력 사건 발생 후 사건을 처리하는 ‘조정위원회’만 존재해왔습니다. 그러나 2018년 한 해 동안 성폭력 및 위계에 의한 사건을 통해 조직을 돌아보며 사건 발생 예방을 위해 더 많은 조직적 노력이 필요함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행성인에서는 성폭력 예방을 위해 연 2회의 반성폭력 교육을 진행해왔으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했다는 평가 하에 회원 전반의 성평등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 확충, 일상 속 조직문화 모니터링 강화, ‘반성폭력 규약’과 ‘평등한 행성인을 만들기 위한 약속’을 통한 성평등 담론 형성을 위해 활동하는 성평등 위원회 신설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성평등위원회 (준) 연간 활동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반성폭력교육 (디딤돌+의무교육)

디딤돌   의무교육

디딤돌,

지역모임

 

의무교육,

지역모임

디딤돌   의무교육 디딤돌  

심화교육

        심화교육            

평등점검표

(모니터링)

        점검표교육

모임 별 점검

점검표취합        

약속 해제

        약속해제 약속해제 약속해제        

토론회

        약속해제 토론회  

규약 토론회

       

규약 정비

                  규약정비 규약정비

 

1. 반성폭력 필수교육

2018년 반성폭력 필수 교육 자료를 참고로 한 성평등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신입회원모임 디딤돌에서 4차례, 회원 의무교육에서 3차례 진행합니다. 그리고 지역 회원 모임에서 2차례 진행 예정입니다.

 

2. 운영위원, 사무국, 팀장, 소모임장 반성폭력 심화 교육 진행

사례 위주로 구성되어 조직의 장으로서의 역할, 위치 성찰 및 자신이 속한 조직의 회원들과 함께 성평등 감수성을 높이고, 평등한 조직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실천 방향을 모색하는 교육 진행예정입니다. 회원들이 활동하다 보면 각 팀장 소모임장, 그리고 사무국이나 운영위원에게 가장 많이 상담을 할 수 있다 보니 심화 교육을 통해 임원들의 감수성과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예정입니다.

 

3. 평등 점검표

2018년에 더지님과 함께 한 ‘평등 점검표’ 프로그램을 통한 운영위, 팀, 소모임 내 조직문화 모니터링을 할 예정입니다. 운영위 및 팀, 소모임장 대상 평등 점검표 내부 교육 프로그램 진행 후, 각 조직에서 평등점검표를 입력하여 단체 현황 파악하고 모니터링을 하고자 합니다. 평등 점검표항목은 행성인 현황에 맞게 좀더 수정하여 트래킹할 예정입니다.

 



4. 평등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약속 해제 마련

평등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약속 항목의 해제를 마련하여 그 의미를 생각하며 실천할 수 있도록 약속 보완하고 함께 성평등 감수성을 높이고 맞춰갈 예정입니다.

 

5. 회원 토론회 진행

단체 내 성평등 담론 향상을 위해, 평등한 공동한 약속 해제 및 규약 제정 시 회원들과 논의하여 고민을 풍부하게 녹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던 주제들(피해자 관점, 2차 피해, 주변인의 책임 등)을 바탕으로 한 회원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6. 성평등 규약 정비

토론회를 포함한 2019년 활동을 바탕으로 성평등 내규 보완,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규약을 제정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고민을 통해 규약을 보완하고 실 생활에서 함께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나갈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부탁드립니다.

성평등위원회에 함께하고자 하시는 분은 행성인 메일( lgbtpride@empas.com)로 연락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