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성결혼

동성결혼식을 본 사람들의 생각을 들어보다!

by 행성인 2013. 10. 22.

무슨 생각을 하면서 봤을까?


바람 (동성애자인권연대 웹진기획팀)



성소수자가 아닌 사람들은 김조광수-김승환 커플의 ‘당연한 결혼식’을 어떻게 봤을까요? 결혼식에 참석한 사람들의 생각을 직접 들어 봤습니다.



십 대 청소년 다섯 명

 

질문: 결혼식에 참여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답변: 볼일이 있어서 왔다가 구경을 하게 됐습니다.

 

질문: 그럼 우연히 보게 되셨는데. 소감을 이야기 해 주실 수 있나요?

답변: 신기하고 대단해요. 일단은 한국이라는 나라가 개방적이지 않은데 이렇게 밖에서 이렇게 결혼식을 여실 정도면 당사자 분들도 생각을 많이 하셨던 것 같아요.

 

질문: 여러분들은 동성결혼 이나 성소수자를 지지 하시나요?

답변: 아니요. 지지 하지 않아요.

 

질문: 여러분께서 느끼시는 성소수자와 동성애자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해주세요.

답변: 짜증이 일단 나요. 어쩌다가 엮이면 막 사귄다고 소문도 나고. 그리고 피해만 안 입힌다면 응원 해줄 수 있는데 나를 짝사랑 하거나 고백하면 무시할 거에요. 그리고 만약 좋아해도 저만 아니었으면 해요.

 

질문: 주변의 숨어있는 성소수자 분들에게 응원 한마디 부탁드려요.

답변: 응원을 하는 사람도 있고 응원을 하지 않는 사람도 있으니까 위축이 안 되었으면 해요. 근데 주변에 그런 사람이 없어서 생각해보지 않았어요.

 


이십 대 초반 남성

 

질문: 결혼식에 참여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답변: 친구들이 이런 쪽에 관심을 많이 가져서 정보를 듣고서 오게 됐어요.

 

질문: 평소 동성 결혼에 대한 생각이 있으신가요?

답변: 이성애자여서 그런지 거부감이 약간은 있었지만 동아리에서 활동 하면서 점차 개선이 되었어요. 지금은 동성 결혼에 대해서 지지하고 거부감도 없어요.

 

질문: 본인께서 느끼시는 성소수자에 대한 생각을 말씀해주세요.

답변: 앞서 말했다시피 동아리 활동 하기 전에는 거부감도 들고 풍문으로 들어서 혐오감도 들었는데 동아리를 하면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알게 된 후 에는 지지하게 되었어요.

 

질문: 아직도 한국에서는 세상이 두려워서 못 나오는 성소수자분들이 계시잖아요. 응원 한마디 해주세요.

답변: 오늘 결혼식처럼 여러분들도 움츠러드시지 말고 어둠을 깨고 세상에 나오셨으면 해요.

 


이십 대 후반 여성

 

질문: 결혼식에 참여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답변: 평소에 성소수자 운동에 관심이 많았고, 주변 지인들이 커밍아웃을 하고 나서 모임도 나가고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질문: 결혼식을 보셨잖아요. 어떠셨나요?

답변: 일단 너무 감동적이에요. 하지만 어렵게 하신 결혼식이다 보니까 약간은 무거워 보였어요. 그리고 당사자 분들께서도 용기가 있어 보여요.

 

질문: 평소에 성소수자에 대해서 생각하셨던 게 있으신가요?

답변: 별 생각이 없어요.

 

질문: 아직 못 나오신 성소수자 분들에게 응원의 한 말씀 해주세요.

답변: 나오시기는 어렵겠지만 말을 하셔야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십 대 후반 여성

 

질문: 오늘 결혼식에 참여 하시게 된 계기가 있나요?

답변: 동성애자 인권을 지지해서 참여하게 되었어요.

 

질문: 결혼식을 보신 소감이 있나요?

답변: 뮤지컬도 하고 공연도 하고 이벤트처럼 해서 그런지 사람들에게 전달이 잘 되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질문: 평소 본인께서 느끼시는 성소수자에 대한 생각을 말씀해주세요.

답변: 누구나 소수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인정을 해줘야 된다고 생각해요.

 

질문: 아직 벽장 속에 계신 성소수자 분들에게 응원 한마디 해주세요.

답변: 성소수자들을 지지하는 이성애자도 많으니까 힘내세요. 또한 시간이 많이 필요 하지만 노력하시면 호모포비아도 인식이 바뀔 거라고 생각해요.

 


이십 대 이성애자 커플

 

질문: 방금 전에 동성 커플의 결혼식이 열렸는데요. 참여 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답변: 네 평소에 동성애자 인권에 관심이 많았고 김조광수 감독님의 영화를 많이 접하게 됐습니다. 또 트위터로 소식을 보기도 해서 결혼식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질문: 그럼 결혼식을 보시고 어떤 느낌이 드셨나요?

답변: 서로 사랑하는 사이이고 좋아하는 사람인데 법에 구애 받지 않고 결혼의 권리를 누렸으면 좋겠어요. 행복하게 잘 사셨으면 합니다.

 

질문: 혹시 자신의 주변에도 성소수자 친구가 있다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답변: 있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주변에 커밍아웃 한 레즈비언 친구들이 있어요. 그래서 전 거부감이 없는 것 같아요.

 

질문: 그럼 남자친구 분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군대를 다녀오셨고 또한 여성의 시선과 남성의 시선이 다를 수도 있으니까요.

답변: 군대에서 저희 부대는 아니지만 다른 부대에 동성애 성향을 가진 사람이 있었다고 해요. 근데 그 사람만 심하게 대하는 거예요. 군대이다 보니까 부정적인 시선이 있었던 거죠. 저는 지지하고 있습니다.

 

질문: 마지막 질문인데 아직 세상을 못 나온 성소수자 분들이 있잖아요. 그분들 에게 응원 한마디 해주세요.

답변: 반대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또한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을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하고 싶으신 대로 사셨으면 해요. 또한 죄를 지었다거나 미안해하거나 하는 생각 없이 당당하게 살았으면 합니다.



"행복하게 잘 사셨으면 합니다"



삽십 대 초반 이성애자 부부


질문: 결혼식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답변: 그냥 길을 걷다가 무대가 보이길래 우연히 보게 됐어요.

 

질문: 결혼식을 보셨는데 어떠셨나요?

답변: 거부감은 없었어요. 그리고 괜찮았어요. 멋지기도 하구요.

 

질문: 주변의 성소수자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해주세요.

답변: 주변에 없으니까 거부감이 없어요.

 

질문: 아직 세상에 못나온 성소수자 분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해주세요.

답변: 축의금을 냈으니까 힘내세요. 그리고 악성 댓글에 신경 쓰지 마시고 자신의 삶을 사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