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성인 활동

[활동스케치] 행성인 2023년 8월 활동스케치 & 회원가입 한마디

by 행성인 2023. 8. 22.

오소리(행성인 사무국장)

 

 

#1. 노조법 2·3조 개정 요구 쇼츠 촬영

 

일터에서 겪게 되는 여러 문제들을 바꾸기 위해 우리에게는 노동조합으로 함께 모여 요구하고 싸울 권리가 있습니다. 노조법(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은 노동3권 보장을 취지로 하지만, 현실은 거리가 멀었습니다. 일터에서 겪는 문제에 노동조합이 제대로 맞서기 위해, 노조법을 바꿔야 합니다. 

 

노조법을 바꾸면, 진짜 사장 원청과 제대로 교섭할 수 있게 됩니다. 함부로 붙인 ‘불법’ 딱지를 떼고 정당한 파업으로 인정받는 범위가 넓어져 노동조합이 더 잘 싸울 수 있게 됩니다. 

 

일하는 사람 모두를 위한, 진짜 사장이 책임지게 하는 노조법 2·3조 개정을 위해 캠페인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 하나. 노조법 바꿔! 노동자 권리 지키자! 한마디 

일터에서 무슨 일이 생기면? 제대로 맞설 수 있기 위해 노조법 개정이 필요합니다! 

"노조법 바꿔" 당신의 한마디를 기다립니다. 

사진도, 그림도, 글자도, 영상도 모두 환영합니다.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는 우리의 마음들로 가득 채워보아요. 

 

👉 한마디 남기기: https://ko.padlet.com/unionlaw23/padlet-t1yisdbtm48lb43i 

 

✅ 둘.  진짜 사장이 나와라! 챌린지 

"진짜 사장이 나와라 우리의 노동은 가짜 노동이 아니야" 

우리의 빛나는 노동을 위해 힘찬 몸짓으로 함께! 

경총 앞에서, 국회 앞에서, 국힘당 앞에서, 집무실 앞에서, 사무실에서, 집에서, 거리에서,

어디에서든 누구와 함께 해도 좋고 혼자 해도 좋아요.

노조법 개정을 촉구하며, "OO 나와라" 챌린지 파도타기를 해봅시다. 

 

👉 경총 앞 챌린지 영상: https://www.youtube.com/shorts/4F_r6kYOk_w 

 

행성인 상임활동가들도 경총 앞에서 진행된 챌린지에 함께 했는데요. 우리의 일터를 보다 안정적으로 바꿔나가기 위해 노조법 개정은 꼭 필요합니다. 노조법 개정 운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행성인 몸짓패 챌린지 영상: https://fb.watch/mLUM6qyn1B/

 

 

#2. 젠더 사랑방: 아플 때 살아남기 

 

 

지난 8월 18일, 행성인 트랜스젠더퀴어인권팀에서 기획하고 진행한 ‘젠더 사랑방’이 진행되었습니다. 젠더사랑방은 트랜스젠더, 논바이너리, 젠더퀴어, 그 외 자신의 젠더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모여, ‘내가 아플 때 사용하는 자원들과 사용하지 못하는 자원들’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고 건강한 삶을 위해 어떻게 주변 자원을 활용할지 생각해보는 모임입니다. 

 

 

참가자 전원이 돌아가며 발언하는 라운드테이블 형식으로 모임이 진행되었는데요. 행사 특성 상 패널과 참여자의 사적인 이야기와 내밀한 경험들이 오고 갔기에 비밀보장 약속을 하고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때문에 내용을 공유드리기는 어려운데요. 젠더 사랑방은 향후 다시 진행될지도 모르니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젠더 사랑방이 열릴 때 참여해주세요! 



 

#3. 행성인 8월 정기 회원모임 - 인공지능 시대, 성소수자 프라이버시는 어떻게 문제가 되는가

 

 

최근 챗GPT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의 놀라운 기술 혁신이 세계인을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혁신 신기술은 우리에게 전례없는 생활의 편리함과 기회를 제공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일자리 위협과 정보인권 침해와 같은 위험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인공지능이 야기하는 프라이버시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데요. 

 

인공지능이 성소수자 프라이버시에 미치는 위협은 무엇일까요? 그 권리는 어떻게 보호될 수 있을까요?

 

지난 24일, 행성인 8월 정기 회원모임에서는 정보인권연구소 장여경 활동가님의 “인공지능 시대와 성소수자 프라이버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강의에서는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인공지능과 관련된 실제 사례들을 토대로 인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최근 들어 급부상하는 만큼 한국에서도 관련 법·제도가 새롭게 만들어지거나 개정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인권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법·제도가 신설·개정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4. 행성인 이사 가자! - 새로운 무지개텃밭 확정! 

 

 

마침내 행성인의 새로운 무지개텃밭을 구했습니다.

그러나 모금이 되어야 이사도 갑니다. 아직 계약까지는 한 달이 남았고 그때까지 보증금을 마련해야 해요.

아래, 행성인이 새로이 구한 공간을 그려보면서 부디 행성인이 안정적으로 이사할 수 있도록 이사 기금 마련에 힘을 보태주세요.  

 

여기는 홍대입구역, 망원역, 가좌역, 마포구청역에서 모두 동등하게 도보로 15분정도 걸려요. (웃을까..울을까.. 하핫)

하지만 주변 환경은 무지개 무지개 하답니다. 

 

무려 1층이에요. 성소수자 사무실이 1층이었던 적이 있었던가요. 과감한 결정이 아닐 수 없어요!

우리를 더욱 내보이겠다는 결심이지만 한편으론 혹시모를 대비책도 마련해두려 해요. 그러니 걱정말고 자긍심 뿜뿜  

 

내부에 단독사용 가능한 화장실이 있어요. 깔끔한 편이지만 행성인에 맞추기 위해서는 문과 턱을 확장하는 공사가 필요해요.

이건 인테리어 업체와 상의해서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랍니다.  

 

행성인이 원하는 구상도와 거의 일치하는 공간이에요.

작게라도 회원들이 머물 수 있는 로비를 만들 수 있고 상임활동가들이 회원들의 드나듦을 살필 수 있는 배치랍니다. 이제 얼굴도 못보고 지나치는 아쉬움은 안녕이에요.

 

주택가에요. 회원들이 원하는 고성방가는 어렵게 되었지만 최소한 사무실 내에서 편히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천장 방음을 고려중이에요.

이 부분도 인테리어 업체와 상의가 필요해요.

 

공간이 다소 협소해요. 교육장에 있던 짐을 많이 버려야 하고 공간에 맞는 집기들을 구입할 필요가 있어요. 지금 교육장 책상들은 워낙 낡고 또 크기도 했죠.

효율적인 공간 사용을 위해 많이 고민하고 있답니다. 퍽 궁금하시죠? 아마 9월부터는 내부 사진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의 공간이 어떻게 다듬어지는지 차근차근 전해드릴게요. 다만, 이를 위해서는...

 

9월까지 보증금 마련이 절실합니다. 행성인에 맞는 공간 사용을 위해서는 다듬어야 할 것들도 많아요. 공간을 구하고 실제 지출이 잡히다 보니 한 푼 한 푼이 다 아쉽습니다.

보증금이 두 배 상승했고 인테리어 비용까지 고려하면 9월 중순 계약일까지 바들바들 몸이 떨려요. 부디 행성인이 안정적으로 이사할 수 있도록 행성인의 이사기금 마련에 후원해주세요!

 

🌈 행성인 이사기금 마련 - 무지개텃밭 반딧불이가 되어주세요

 

 👉 방법 1. 소셜펀치로 후원하기 socialfunch.org/24gogo

 👉 방법 2. 50x50 후원인 신청하기 bit.ly/50x50후원인

 

 👉 후원금 이렇게 사용해요!

 - 소셜펀치를 통한 모금액 900만원은 인테리어 비용으로 사용할 예정이에요. 

 - 50*50 후원인을 통한 모금액 2,500만원은 보증금 상승분 1,500만원, 집기 구입 등 이사 비용 1,000만원으로 사용할 예정이에요.

 

 👉 후원해주신 분들께는!

- 새로운 공간에 만들 대형 보드판에 '반딧불이'로 이름을 새겨드립니다.

- 2024년 발행할 '2023 행성인 활동보고서'에 '반딧불이'로 이름을 기재해드립니다. 

 ※ 후원금 입금 시 기재될 이름으로 입금해주세요!




#. 2023년 8월의 회원가입 한마디

 

  • 오미자: 행성인 활동 잘 보고 있습니다! 항상 응원하고 감사해요!
  • 티라: 퀴어존재화이팅
  • 펠릭스: 잘 부탁드립니다…!
  • 애벌레:  잘 부탁드립니다. 퀴어 문학에 관심이 많습니다.
  • 남온유: 앞으로 잘 부탁 드립니다
  • 무지개라파엘: 온하늘을 아름다운 사랑의 무지개로 물들입시다 차별과 혐오는 이땅을 영원히 떠나라!
  • 릴로:  행성인...이름이 너무 귀엽고 멋져요…

 

행성인의 모든 활동의 바탕은 회원분들의 활동과 회비 및 후원금입니다.

평등한 사회로 변화 시켜나가는 힘, 여러분의 참여와 후원에서부터 시작됩니다!

 

👉 회원가입: bit.ly/행성인회원가입

👉 정기후원 증액하기: bit.ly/행성인후원증액

 

👉 후원계좌: 신한 140-010-905331

👉 후원 및 가입문의: lgbtaction@gmail.com / 02-715-9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