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글은 미국 심리 학회(의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이슈에 대한 심리학 연구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s Society for the Psychological Study of Lesbian, Gay, Bisexual, and Transgender Issues)의 일원인 심리학자 Glenda Russell이 쓴 글입니다. 이 글은 LGBTQ 공동체와 개인들이 올랜도 참사를 이해하고, 참사가 LGBTQ 공동체와 개인들에게 미친 영향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미국의 맥락에서 쓰여진 글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와 닿지 않는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일과 할 수 있는 일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 글 입니다. 올랜도 참사는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LGBTQ들에게도 큰 심리적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 글이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행동을 모색하고, 동시에 우리가 겪은 심리적 충격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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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enda M. Russell, Ph. D. (미국심리학회)

 

 

2016년 6월 12일 아침에 올랜도에서 발생한 사건은 혐오범죄이자 테러 행위 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혐오범죄는 언제나 테러 행위 입니다. 혐오범죄는 직접 영향을 받는 개인 또는 개인들뿐만 아니라, 그 개인들이 속한 공동체를 피해자로 만듭니다. 이 사실에 대해 일정 수준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갖는 것은 혐오범죄의 영향을 받아온 공동체의 일원임의 빈번한 일부분 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이 사건이 무엇인지에 대해 호명하는 것 입니다. 이는 혐오범죄 입니다. 이러한 사건에 강렬한 반응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러한 반응들은 병리적인 것이 아니며,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느끼는 감정들은 개인적인 나약함 때문이 아닙니다. 이는 개인적 수준에서 깊이 느낄 수 있는 공동체적이고 정치적인 경험에 대한 것 입니다. 이는 집단적 경험이고, 집단적 문제는 집단적 방법을 통해서 가장 잘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 사건은 그 참상에도 불구하고, 레즈비언과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퀴어들의 권리를 위한 운동을 멈추게 하지 않을 것 입니다.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우리가 공동체로서 전진하며 만들어온 힘을 불러모으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20여년의 연구에 기반해 우리가 알고 있는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입니다.


 

LGBTQ들이 할 수 있는 도움 되는 일들

 

 

1. “운동적 관점”을 구축하세요.

 

이 끔찍한 순간은 사람들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일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시간과 공간, 이 나라와 그 너머를 가로지르는 공동체의 일원입니다. 우리는 또한 평등을 위한 다른 운동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기억해야 하며, 다른 낙인 받는 집단의 한 사람(가해자)을 그 집단의 모든 사람들(무슬림, 유색인종, etc.)을 대표하는 것으로 보고자 하는 욕망에 저항해야 합니다. 평등을 위한 더 넓은 운동을 우리 모두가 공유하는 분투로 바라보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

이 사건은 운동이 끝났다거나,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는 더 큰 저항의 일부입니다. 지금 가능하다고 느껴지지 않을 수 있겠지만, 운동은 이런 사건에도 불구하고 전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가능케 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노력을 필요로 하지만, 우리의 에너지로 하는 일 중에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을까요?

 

 

2. 무언가를 하세요.
 

적극적인 대처는 사실상,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언제나 낫습니다.

    ● 퀴어 히스토리에 대한 책을 읽으세요.
 ● LGBTQ라는 사실에 대한 좋은 점 10가지를 생각하세요.
 ● 슬픔, 분노, 공포 등 내가 느끼는 감정을 표출하세요.
 ● 친구와 함께 이 사건에 대해 이야기 하세요.
 ● 올랜도 참사를 정신 질환의 문제라고 절하하려는 욕망에 저항하세요. 연구는 정신질환을 진단받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폭력행위를 더 많이 저지르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 ● 지역 LGBTQ 커뮤니티 센터에 후원하세요.
 ● 커뮤니티 단체에서 자원봉사를 하세요.
 ● 당신의 도시에서 진행되는 프라이드 퍼레이드에 참여하세요.
 ● 퀴어 합창단의 콘서트에 가세요.

 

 

3. 지지자(Allies)에게 관심 가지세요.

 

위험이 진행 중일 때에는, 가능성 있는 위험의 근원들에만 온전히 집중하고자 하는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안전하게 있는 것이 중요한 한편, 누가 당신의 지지자인지에 대해 주목하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운동은 억압의 표적이 되는 사람들의 노력만으로는 진전을 이룰 수 없습니다. 우리는 지지자들을 필요로 합니다. 적어도 당신이 당신을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주목하는 만큼 당신의 지지자들에게 주목하세요. 당신의 스트레잇, 시스젠더(Cis) 친구들에게, 당신이 그들에게 원하는 일을 말하세요. 당신이 속하지 않는 억압받는 집단 – 무슬림을 포함해서 – 의 지지자로서의 책임을 다하세요. 이는 당신의 특권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당신은 무력함을 덜 느낄 것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4. 떠돌아 다니는 우리 공동체에 대한 부정적인 메시지들 주시하세요.
 

    ● 이러한 메시지에 적극적으로 저항하세요.
 ●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진실을 배우세요.
 ● 우리가 얼마나 놀라운 운동을 가졌는가를 상기하기 위해 LGBTQ 역사에 대해 읽으세요.
 ● LGBTQ 노인들과 그들이 성취 해온 것에 대해 읽으세요.
 ● 많은 LGBTQ 청소년들의 놀라운 힘과 용기, 창의성에 주목하세요.
 ● 위대한 남아프리카 자유 운동가 Steven Biko의 말 “억압하는 자의 손에 들린 가장 강력한 무기는 억압당하는 자의 정신이다” 을 기억하세요.

 

 

5. LGBTQ와 지지자 공동체를 찾고 이용하세요.
 

    ● 안전하다고 느끼는 곳에 찾아가세요. 놀고 싶을 때 노세요.
 ● 당신이 공동체로부터 좋은 것들을 받는 바로 그 순간 조차 공동체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 ● 공동체 행사를 후원하세요.
 ● 올랜도 참사를 당신과 당신의 지역 공동체가 다시 에너지를 얻는 기회로 삼으세요. 
 ● 뜨거운 섹스, 안전한 섹스를 하세요.
 ● 당신이 LGBTQ 공동체로부터 받은 모든 것들을 떠올리고, 다른 이들에게 전해주세요.
 ● 특히 위기의 순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상적인 일들을 하세요.
 ● 자기 자신을 돌보세요.
 ● 충분히 잠을 자세요.
 ● 식사를 잘 하세요.
 ● 당신이 섭취하는 것들을 주의하세요.
 ● 운동을 하세요.
 ● 고립되고 싶은 유혹에 주의하세요.


 

당신이 정신건강 전문가라면

 

    ● 당신의 지식과 기술을 다른 이들과 나누세요.
 ● 우리의 공동체가 우리 삶에 대한 진실들을 알 수 있도록 도우세요.
 ● 클라이언트들과 올랜도에 대한 반응을 기꺼이 나누세요.
 ● 특권과 억압에 대해 학생들에게 가르치세요.
 ● 다른 이들에게 LGBTQ임이 선물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세요.

 

 

글쓴이 소개:
Glenda Russell 박사는 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에서 인류학 및 평가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는 자격증 있는 심리학자 입니다. 그녀는 지난 20년간 낙인의 결과에 대해 연구를 수행해 왔습니다. 저서로는 <Voted Out: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of Anti-gay Politics> 등이 있으며, North Star Project의 자문위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글의 원본은 Glenda Russell 박사의 웹사이트(pdf 파일)에 올라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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