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성인 활동/활동 후기

[워크샵] 당신은 우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 퀴즈로 배워보는 동인련과 LGBT 운동의 역사

by 행성인 2009. 9. 14.

 

  이번 여름 동인련 워크샵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퀴즈 대회를 열었다. 퀴즈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동인련 활동과 LGBT 운동의 역사 등을 배워보자는 취지였다. 문제들은 모두 동성애자인권연대 활동, LGBT 운동과 관련된 쟁점들이었다. 시사 영역도 동인련이 관심 있거나 참여한 쟁점들과 관련 있는 것들이었다. 회원들은 조별로 나뉘어 함께 문제를 풀었다. 경험이 많은 회원들과 신입 회원들이 섞여서 자연스레 서로 모르는 것들을 알려줄 수 있었다.



퀴즈!에 함께하는 워크샵 참가자들




  문제는 모두 30개! ‘랑’ 독자라면 충분히 만점에 도전해 볼만 하다. 여러분도 퀴즈에 도전해 보시길!




1. 시사

돼지독감(신종플루)가 계속 확산돼 환자가 2천 명이 넘었고, 2명이 사망했다.(이 문제는 8월 말에 만들었다. 현재는 감염자와 사망자가 더 늘어났다.) 그러나 국내에 돼지독감 치료제는 인구의 10퍼센트 분량 정도만 확보된 상태다. 돼지독감으로 전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는 상황에서 치료제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고 한다. 치료제 생산을 독점하고 있는 다국적 제약회사들은 이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대표적인 돼지독감 치료제인 타미플루와 에이즈약 푸제온을 독점 생산하고 있는 다국적 제약회사의 이름은?



2. LGBT 권리

서구에서는 동성애자를 비롯한 성소수자들의 권리가 신장되는 추세지만 여전히 전세계 많은 나라들에서 성소수자들의 권리는 온전히 보장받지 못할 뿐 아니라 심각한 탄압을 받고 있는 경우도 많다. 80개 가까운 국가에서 동성애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고, 7개 국가에서는 동성애자를 사형에 처하기도 한다. 동성애자를 사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한 국가들을 3개 이상 쓰시오.



3. 동인련

동성애자인권연대 소개글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다. "동인련은 '00'과 '00'이라는 주요한 원칙과 의지 아래 모든 사회적 소수자들이 자기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해도 차별받지 않는 평등한 사회를 지향합니다." 빈칸에 들어갈 두 단어는?



4. 동인련

동성애자인권연대의 전신인 단체의 이름은?



5. 동인련

2003년 동인련 회원이었던 청소년 동성애자 육우당은 동성애자 차별의 현실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당시 동인련은 동성애를 청소년에게 유해한 것으로 규정한 법조항에 맞선 투쟁을 벌이고 있었다. 허울 좋은 그 법률의 이름은?



6. LGBT 역사

1969년 6월 미국 뉴욕에서 게이바 단속을 벌이며 성소수자들을 괴롭힌 경찰들에 맞서 성소수자들의 저항이 벌어졌다. 이 사건은 이후 동성애자 해방 운동의 시초가 됐다. 당시 폭동의 시발점이 된 게이바의 이름이기도 한 이 투쟁의 이름은?



7. 동인련

2007년 법무부는 차별금지법안에서 성적 지향을 포함한 차별 금지 영역 7개 항목을 삭제했다. 사실상 성적 지향에 따른 차별은 해도 된다는 것과 다름없는 이 조처에 많은 성소수자들이 분노했다. 당시 성적 지향과 함께 삭제된 차별 금지 영역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쓰시오.



8. LGBT 역사

1977년 미국에서 커밍아웃한 동성애자가 처음으로 공직에 당선한다. 그는 동성애자 권리뿐 아니라 노동자와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를 지지했고, 자신을 동성애자 운동의 일부로 여겼다. 2008년 구스 반 산트 감독은 이 인물의 삶을 그린 영화를 연출하기도 했다. 이 인물의 이름은?



9. 동인련

동성애자인권연대는 동성애자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는 더 민주적이고 정의로운 사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양한 사회 운동과 연대함으로써 사회 변화를 위한 행동에 동참하고 성소수자 운동에 대한 지지를 확대하고자 한다. 동성애자인권연대가 참여한 사회 운동은 어떤 것들이 있나?



10. LGBT 권리

한국 군대의 군형법에는 동성간 성행위를 처벌하는 조항이 있다. 친구사이와 동인련은 이 조항을 없애기 위한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현재 위헌법률심판이 제청된 군형법 92조에서 동성간 성행위를 지칭하는 말은?



11. LGBT 역사

유럽에서 19세기 말 20세기 초 동성애 개념이 탄생한 뒤 동성애자 권리를 지지하는 운동은 사회주의 운동과 함께 성장했다. 러시아 혁명 뒤 동성간 성행위를 처벌하는 법률이 철폐됐고, 독일에서도 1918년 혁명 뒤에 히르쉬펠트의 성과학연구소가 설립되고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그러나 나치의 집권과 스탈린의 권력 장악은 동성애자 역사의 암흑기를 알렸다. 특히 나치는 동성애자들을 유대인과 마찬가지로 강제수용소에 가두고 집단학살하기까지 한다. 나치 강제수용소에서 남성 동성애자들에게 달았던 표식으로 1970년대 후반 미국 등지에서 동성애자에게 침묵을 강요하는 사회에 맞선 저항의 상징으로 사용하기도 했던 문양은 무엇일까? 올해 동인련 퀴어퍼레이드 참가단 이름의 모티브이기도 했다.



12. LGBT 역사

스톤월 항쟁 뒤 결성된 미국의 급진적 동성애자 단체인 이 단체는 미국과 맞서 싸우던 베트남 민중들에 대한 지지를 단체명에 고스란히 드러냈다. 반전운동, 흑인 공민권 운동, 여성운동 등과 일체감을 느끼며 사회 변혁을 주장한 이 단체의 이름은?



13. LGBT 역사

HIV/AIDS는 오늘날 만성질환화된 질병임에도 여전히 편견과 공포가 매우 크다. 이로 인해 감염인들은 사회에서 소외되고 병보다 편견으로 인해 고통받는 경우가 많다. AIDS라는 질병이 알려진 뒤 각국 정부는 질병의 치료와 올바른 예방보다는 감염인과 동성애자들을 속죄양 삼아 도덕적으로 경직된 사회 분위기를 조장하는 데만 급급했다. 미국에서 AIDS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갈 때 정부는 AIDS를 동성애자들에게 신이 내린 벌이라고 떠들며 치료와 올바른 정보 전달을 방기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 맞서 동성애자 감염인들이 주축이 돼 치료제 개발과 접근권을 요구하며 투쟁을 벌였다. 죽음을 강요하는 상황에서 살기 위해서는 싸워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이 단체의 슬로건은 상징적인 것이 아니라 매우 현실적인 것이었다. 동인련 버튼에도 많이 사용된 이 구호는 무엇일까?



14. 시사

우리 삶을 너무도 피곤하게 하는 존재가 있다. 2MB의 나쁜 짓들을 얘기해보자!



15. 시사

경제 위기가 심각한 상황에서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다. 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얘기하면서도 한편에서는 노동자들을 더 쉽게 해고하려는 노동 유연화를 국정 최대 과제로 삼고 쌍용차 구조조정을 밀어붙였다. 그러나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은 공장을 점거하고 영웅적인 파업을 벌였다. 경제위기의 책임을 노동자에게만 전가하는 것에 맞서 함께 살기위해 파업을 벌인 노동자들은 인간 이하의 대우를 받고 폭력적인 진압에 맞서야 했다. 쌍용자동차 파업은 경찰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여실히 보여주었다. 파업 과정에서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이 내건 구호가 현실임이 드러났다. "해고는 00다" 00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



16. 동인련

이 사람은 대표적인 한국의 커밍아웃한 게이 미술가이다. <이름 프로젝트: 이반파티>, <남자가 남자를 만나는 곳, 서울>, <진짜 사나이>, <나의 아름다운 빨래방 사루비아>, <태극기 그리고 나> 등의 작품이 있다. 최근 'TRAnS'라는 제목의 전시회를 열었고, 랑에 전시회 평이 실리기도 한 이 작가의 이름은?



17. 동인련

동성애자인권연대에서는 2009년에 접어들면서 청소년 성소수자 친구들과 함께하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할만한 프로그램은 무학놀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무학놀은 청소년들이 이 프로그램의 이름을 줄여서 부르는 말이기도 합니다. 바로 이 무학놀은 한 달에 한번 열리는 무지개학교 놀토반의 줄임말인데요. 그렇다면 무학놀은 매월 몇 째 주 토요일에 열리고 있을까요?



18. 동인련

동인련은 정기적으로 웹진을 발간하고 있다. 2008년 6월부터 13호까지 발행된 동인련 웹진 '너, 나, 우리 랑'에는 활동 소식과 주장 글, 연대와 지지의 글, 문화 평론 등 다양한 기사가 실리고 있다. 13호까지 '랑'에 실린 활동 소식은 몇 개일까?



19. LGBT 권리

미국 군대는 "묻지도 말하지도 말라" 정책을 통해 사실상 동성애자의 군복무를 금지하고 있다. 이런 차별에 항의하며 미국에서 한 군인이 공개적으로 커밍아웃 하고 정책의 철폐를 요구했다. 그는 커밍아웃으로 퇴역 권고를 받게 됐따. 한국계 미국인인 이 사람은 군대 내 차별철폐뿐 아니라 동성 결혼권 투쟁 같은 동성애자 권리를 위한 운동에 열성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의 이름은?



20. LGBT 역사

1993년 한국 최초의 동성애자 인권운동 단체가 결성됐다. 게이, 레즈비언들이 함께 결성한 이 단체는 아쉽게도 두 달 뒤 게이와 레즈비언들이 분리하면서 사라지게 된다. '초록은 동색이다'라는 말을 줄인 이 모임의 이름은?



21. LGBT 역사

동성애자로 잘 알려진 이 사람은 아일랜드 출신의 극작가이자 소설가이다. 영국에서는 1885년부터는 개정형법으로 남성 간의 모든 성적 행위가 "중대 음란행위"라는 범죄가 됐다. 그런 범죄는 특정한 부류의 남성이 저지른다는 생각은 1895년 이 사람이 새로운 법률로 2년 동안 투옥됐을 때 크게 강화됐다. 그는 남성 동성애자의 아이콘이 됐다. 감옥에서 건강을 망친 이 사람은 1900년에 죽었다. 이 사건은 유럽과 미국 전역에 널리 알려졌고, 많은 남성들이 그와 같은 운명을 맞을까봐 두려워했다. 이 남성은 재판 과정에서 "이 시대에 그것은 오해받고 있다. 너무나 큰 오해로 인해 그것은 "감이 이름을 부를 수 없는 사랑"이라고 묘사할 수 있을 것이고, 그런 이유로 내가 지금 여기 있는 것이다. 그것은 아름답고, 고상하며, 가장 고결한 애정의 형태다. 그것에 부자연스러운 것은 조금도 없다."라며 자신의 행위를 옹호했다. 이 남성은 누구일까?



22. LGBT 권리

동성결혼이 허용되는 나라를 아는 대로 쓰시오.



23. LGBT 역사

성소수자를 상징하는 표지로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레인보우 깃발입니다. 작년 촛불 집회에서도 많은 성소수자들이 이 깃발 아래에 모여서 뜻을 함께 했었죠. 이 깃발은 1978년 샌프란시스코에 살던 길버트 베이커라는 사람에 의해 처음 디자인 되었는데요. 당시에 사용되던 레인보우 깃발의 색은 현재와 다르게 8색이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문제,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레인보우 깃발의 색깔은 처음에 8색이었던 것과 달리 모두 6색입니다. 그러면, 무슨 색과 무슨 색이 제외되었을까?



24. 동인련

2008년 6월에는 동성애자인권연대가 처음으로 수상을 하는 영광스런 일이 있었습니다. 이 상은 hiv 감염인들과 함께 활동하고 감염인들에 대한 차별에 함께 맞서는 활동을 전개해 나가면서 받은 아주 뜻 깊은 상이었는데요. 동인련이 작년에 받은 이 상은 어느 단체로부터 받은 무슨 상일까?



25. 동인련

동성애자인권연대는 매월 회원들과 주장글을 담은 웹진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 웹진의 이름은 바로 ‘랑’인데요. 웹진 랑이 발간되기 이전에 동인련에서는 종이로 된 소식지를 발간하고 있었습니다. 이 소식지의 정확한 명칭은 무엇이었을까요?



26. 동인련

동인련은 매년 여름, 여러 성소수자들과 당면한 의제들에 대한 의견을 나누어보고자 토론회를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7월과 8월에 걸쳐 각 1회씩의 토론회를 열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는데요. 오는 9월에는 연대를 주제로 한 토론회를 열고자 현재 준비중에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 토론회의 정식 명칭은 무엇일까요?



27. 동인련

동인련의 사무실은 처음 오는 분들이 찾기 조금 힘든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하철역에 내려서도 20분정도 걷거나 마을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얼마 전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니 사무실의 정확한 위치가 검색에 잡히는 것을 보고 놀란 일도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지하철역에서 마을버스를 이용하거나 걸어올 때 가장 가깝게 힘들이지 않고 사무실로 가기 위해서는 어느 역 몇 번 출구로 나와야 할까요?



28. 시사

2001년 미국은 9.11 테러를 빌미로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다. 그러나 8년이 지난 지금도 아프가니스탄은 안정화되기는커녕 점령 때문에 아프가니스탄 민중의 삶은 파괴됐다.  이런 상황에서 미군 점령에 맞선 탈레반에 대한 지지가 다시 늘어났고, 미국은 알 카에다를 소탕한다는 명분으로 전쟁을 파키스탄 영토로 확대했다. 지금 오바마는 군대를 증파하는 등 이 전쟁에 사활을 걸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파키스탄으로 확대된 이 전쟁을 이르는 말은?



29. 시사

HIV 감염인과 에이즈 환자를 부르는 다른 말입니다. HIV/AIDS를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는 뜻의 영문 이니셜인 이 말은 무엇일까요? 



30. 시사

오늘날 한국에는 110만 명의 이주민이 살고 있다. 그 중 46만 명 정도가 이주노동자라고 한다. 이주노동자들은 대부분 3D업종에서 일하며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최소한의 인권조차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정부는 이주노동자들의 작업장 이전의 자유도 보장하지 않아 미등록 이주노동자들을 양산했다. 한편에서는 미등록 이주노동자들을 범죄자와 테러리스트로 몰면서 비인간적인 단속추방 정책을 계속하고 있다. 인간 사냥식의 단속추방으로 목숨마저 잃은 이주노동자들이 허다하다. 이주노동자들은 인권과 노동권을 보장하지 않는 현재 이주노동 정책의 근간이 되는 제도에 맞서 오랫동안 싸워왔다. 이 제도의 이름은 무엇일까?




나라 _ 동성애자인권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