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성인 활동

행성인 2023년 3월 활동스케치 & 회원가입 한마디

by 행성인 2023. 3. 28.

 

오소리(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사무국장)

 

 

#1.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 제38회 한국여성대회

 

 

지난 3월 4일, 제38회 한국여성대회가 서울광장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여성대회의 슬로건은 “성평등을 향해 전진하라! 퇴행의 시대를 넘는 거센 연대의 파도” 였는데요. 행성인도 섹슈얼리티를 가로지르는 온전한 성평등을 요구하며 함께 참여했습니다.

 

행성인은 서울광장 한 켠에 마련된 여성대회 전시존에, 지난 2020년 트랜스젠더 가시화의 날에  온라인캠페인을 통해 만든 트랜스젠더플래그를 전시하고,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부스에서 진행한 혼인평등 퀴즈, 스티커 배포, 인증샷 등 진행을 함께 했습니다. 트랜스젠더퀴어인권팀에서 활동 중인 무나님은 페미난장 무대에서 발언과 노래 공연으로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한 편, 행성인은 3.8 세계여성의 날을 기념하여 행성인 회원들의 목소리를 함께 담은 기념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기념 성명은 아래 링크를 통해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 성명] 행성인은 젠더와 섹슈얼리티를 가로지르는 온전한 성평등을 요구한다.

 

 

 

#2. 동성부부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2심 판결 의미와 향후 입법과제 모색 토론회

 

이번 동성부부의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을 인정한 법원의 2심 판결은 단순히 한 부부의 개인적인 판결을 넘어, 우리 사회가 무너트려야 할 차별 · 논의해야 할 과제들을 압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 3월 9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는 소송 과정, 판결의 의미 등을 살펴보고 향후 입법과제를 모색하는 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토론회는 정의당 강은미, 류호정, 배진교, 심상정, 이은주, 장혜영 의원의 공동주최로 개최되었습니다. 소소부부(소주-오소리 부부)가 여는 발언으로 참여하여 당사자로서의 삶과 소송의 의미에 대해 밝히고,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활동가이자 이번 소송의 대리인단이기도 한 박한희 변호사가 발제를 통해 2심 판결의 의미와 향후 입법과제에 대해 짚었습니다.

 

이어 김순남(가족구성권연구소 대표), 이호림(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집행위원), 한상희(건국대 법학전문대학언 교수), 최준석(국가인권위원회 성차별시정과 행정사무관)의 지정토론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향후 입법과제에 대해 토론하였습니다.

 

 

#3. 행성인 아카데미 1~3주차

 

신청이 조기 마감될 정도로 관심을 많이 받았던 행성인 아카데미가 지난 3월 11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첫 날에는 자신의 팀 내 역할 유형을 탐색해보고 성소수자 인권운동의 지난 30년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며 막을 올렸습니다.

 

 

이어 2주차에는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 만드는 법의 박한희 활동가를 초청하여 ‘성별이분법을 넘어, 트랜스젠더 이슈가 던지는 질문들’을 주제로 강의를 듣고, 트랜스 가시화 캠페인을 기획해보는 조별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3주차 아카데미의 주제는 군인의 합의 한 동성 간 성관계를 처벌하는 군 형법 92조의6과 HIV/AIDS였습니다. O/X 퀴즈로 HIV/AIDS 관련 이슈에 대한 이해를 넓혀보고, 헌법재판소의 군형법 제92조의6 합헌 판결문을 고쳐 쓰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남은 아카데미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의제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며, 앞으로 회원들과 함께 할 활동들을 모색해보려고 합니다.

 

 

#4. 행성인 3월 정기 회원모임

 

이번 정기회원모임은 보깅댄스 워크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하우스오브러브’ 라는 팀에 속해서 보깅 댄서로 활동하는 Cheri boi(체리보이)님을 모시고 보깅댄스의 기본을 배워보았습니다. 보깅댄스의 기본 5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그중 핸즈퍼포먼스, 캣웤, 덕웤, 딥 동작들을 따라 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참여자 모두 즐겁고 재미있는 시간이었다는, 만족도가 높은 수업이었고, 선생님도 춤을 평소에 접해보지 않은 분들과는 처음 수업을 하시는 거라 설레기도 하고 긴장도 되었지만 모두 잘 따라와줘서 기쁨이 크셨다고 합니다.

 

보통 보깅댄스는 하우스비트에 맞춰하는데 쉽고 재밌게 할 수 있도록 아이브의 ‘After Like’ 음악에 맞춰 짧게 안무를 맞추었다고 하는데요, 참여자분들의 안무영상, 한 번 함께 보실까요?

 

 

 

#5. 동성부부 항소심 승소 축하파티

 

 

동성부부 항소심 축하파티가 지난 3월 24일 종로에 위치한 Bar Viva에서 열렸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상고로 싸움은 계속될 예정이지만, 잠시 길었던 싸움을 쉬어가며 판결까지의 과정과 의의를 돌아보며 앞으로의 여정을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함께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축하 파티인 만큼 맛있는 음식과 주류도 함께 곁들였습니다. 참여자 중 한 분이 감사의 의미로 참여자 분들과 함께 마시라며 와인 6명을 후원해주기도 하고, 케이크 초도 함께 불며 모두가 함께 기쁨을 만끽하며 축하하는 자리였습니다.

 

 

축하파티는 소소부부의 소감발표를 시작으로 소송 과정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유하기도 하고, 향후 어떻게 동성혼 운동을 이어갈지 활동의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동성혼 투쟁은 개인과 활동가만의 투쟁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일상을 만드는 이들의 경험이 모이고 손을 보태며 많은 토론과 캠페인을 통해 만들어나가는 과정에 여러분들도 함께 해주세요!

 

 

#. 2023년 3월의 회원가입 한마디

 

- 민: "성소수자 운동을 최전선에서 하는 분들에게 항상 부채의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른 단체 상근 활동가로 첫 월급을 받게 되면서 행성인 정기 후원 및 정회원이 되고 싶어서 신청하게 됐습니다. 행성인 활동을 응원합니다. 투쟁!"

 

- 모비딕: 잘 부탁드립니다 :D

 

- 상자: 잘 부탁드립니다

 

- 세림: 들어가야지 들어가야지 생각만 하다 드디어 가입하게 되었네요. 매순간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하겠습니다!

 

- 퀴니: 레즈비언으로 커밍아웃한 적은 없으나 대부분의 경우 레즈비언으로 패싱하며 활동에 임하던 중 강한 괴리감을 느꼈었습니다 진정한 제 정체성을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가 있었고 현재 마음적으로나 역량적으로나 참여가 가능하다 생각하게 되었고 동시에 안전한 커뮤니티 내에서 서로를 사랑하고 싶다는 욕망이 들어 가입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돌돌: 아좌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