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성인 활동

행성인 4월 활동스케치

by 행성인 2023. 4. 26.

오소리(행성인 사무국장)

 

 

#1. 트랜스젠더 가시화의 날 Open Mic 

매년 3월 31일은 트랜스젠더 가시화의 날(International Transgender Day of Visibility, TDoV)입니다. 이 날을 맞아 지난 4월 1일,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의 주최로 홍대 걷고싶은거리 광장무대에서 오픈마이크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행성인에서는 아카데미 4주차 프로그램을 마친 후 아카데미 참가자분들과 다함께 오픈마이크 행사에 참여하였고, 행성인 회원인 무나님과 소유님은 멋진 합동 공연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분들이 발언으로 참여해주셨는데요. 발언 내용은 무지개행동 SNS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2. 414 기후정의파업 - 함께 살기 위해 멈춰!

지난 4월 14일, 다수의 정부청사가 모여있는 세종시에서 <414 기후정의파업 - 함께 살기 위해 멈춰!>가 진행되었습니다. 기후위기를 불러일으킨 난개발과 그로 인한 생태학살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기후위기의 불평등한 결과를 경험하며 노동권과 주거권,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정의로운 전환의 주체로서 함께 목소리를 내고 기후위기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묻는 지금 자리였습니다.

 

행성인은 무지개 손깃발을 참여자들과 나누고, 기후정의파업 참가선언문의 29개 문장들을 엮어 만든 현수막을 함께 들고 힘차게 행진했습니다. 각 선언문 원문은 기후정의동맹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420 장애인차별철폐 투쟁결의대회

매년 4월 20일은 장애인차별철폐의 날입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서는 4월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삼각지역과 서울시청 일대에서 420 장애인차별철폐 투쟁을 벌였습니다.  

 

행성인은 장애인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활동하는 시민사회단체와 개인들의 연대체인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420공투단)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당일에는 삼각지역 야외무대에서 진행된 본대회 2부부터 참여하여 서울시청까지 이어진 행진에 함께 했습니다. 

 

이 날 대회에서는 한국판 T4 프로그램 철폐 및 장애인권리예산 보장, 장애인권리입법 제·개정,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부양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를 요구사항으로 외쳤습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정책요구안과 결의문을 통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2023년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 정책요구안

2023년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 결의문



#4. 행성인 아카데미 

 

4월 1일부터 22일까지 매주 토요일 행성인 아카데미가 진행되었습니다. 행성인 아카데미는 회원분들과 함께 활동 이슈와 의제를 두루 공부하고 이야기나누고자 야심차게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3월에 이어 4월에는 각각 성소수자 노동권, 혼인 평등, 캠페인 기획을 주제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이어 22일 워크숍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4주차는 행성인 상임활동가 지오와 호림의 진행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일터에서의 차별 사례와 노동권 현황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성소수자가 일터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주차는 행성인 상임활동가이자 성소수자 가족구성권 보장을 위한 네트워크에서 함께 활동 중인 호림의 진행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성소수자의 혼인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그동안의 운동 과정과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혼인평등/동성혼 법제화에 대해 이야기하며 성소수자에 대한 사회적 대화의 화장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6주차는 행성인 교육기획국에서 맡아 진행되었습니다. ‘성공하는 캠페인 7단계’ 강의를 통해 캠페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캠페인의 목표를 설정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 워크숍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첫 시간에는 6주차에서 세운 캠페인의 목표에 맞는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설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별로 논바이너리 가시화, 성소수자 학생에게 친화적인 학교 환경 만들기, 민주당의 차별금지법 제정 당론 채택을 주제로 해서 캠페인을 설계하였습니다. 설계한 캠페인은 추후 직접 실행에 옮길 예정입니다. 

 

이어서 성소수자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의제로 활동해온 활동가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는 ‘성소수자 인권활동가 토크쇼’가 진행되었습니다. 패널로는 류민희(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선호찬(청소년 성소수자 지원센터 띵동), 소주(한국청소년청년감염인커뮤니티 알) 활동가가 참여하여 각자의 영역에서의 활동 경험, 고민, 노하우 등을 들어보았습니다.   

 

저녁 식사 후에는 지난 6주 간의 강의 내용과 성소수자 인권 상식을 퀴즈로 풀어보는 ‘골든벨’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치열한 경합 끝에 민지님께서 골든벨을 울리는 영예를 누렸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카데미 과정을 성실히 수료한 수강생분들께 수료증과 함께 우정팔찌를 증정한 후 지난 6주 간의 회포를 푸는 수료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 아카데미 수강생분들과 함께할 지속적인 활동을 기대해주세요!